핀란드의 특수교육으 대부분 일반교육에 통합되어 이루어진다고 해서 특수교육 기관이 없는 것은 아니다. 핀란드에도 특수학급이나 특수학교, 특수교육을 받을 수 있는 별도 기관이 존재한다(Mihajovic, 2018a). 2015년 핀란드 통계를 기준으로 보면 전체 학생의 0.9%가 특수교육기관을 이용했고 매우 적은 비율이다.(OSF, 2016). 2004년을 기준으로 핀란드 학생의 1.7%특수교육 기관을 이용하고 있고 점점 감소추세를 보이고 있다. 2016년 통계를 따르면 핀란드 특수교육대상학생중 89%는 일반학교에 다니며 일반학급이나 학교 내 별도 그룹(특수학급)에 속해 있으며 교육을 받고 있다. 특수교육이 필요한 전체 학생의 11%만이 특수학교나 특수교육 기관에서 교육을 받는다.
In Finland, special needs education is largely integrated into mainstream schools, but there are also special needs institutions in Finland (cf. Mihajlovic, 2018a). However, with 0.9% of all Finnish pupils (as of 2015), these represent a very small proportion (OSF, 2016). In 2004, 1.7% of Finnish pupils still attended special needs institutions, so a decline can be observed here. According to OSF(2016), 89% of all students with special needs in Finland attend mainstream schools, either in joint classes or in separate groups within the school. Only 11% of all pupils with special needs are educated in special schools or special institutions
(Fig. 4.10).
핀란드에서는 특수교육이 주로 일반 학교 내에서 통합적으로 운영되지만, 여전히 특수교육 기관도 존재합니다(Mihajlovic, 2018a).
그러나 2015년 기준으로 전체 핀란드 학생 중 특수교육 기관에서 교육받는 비율은 0.9%에 불과하며(OSF, 2016), 이는 매우 적은 비율입니다. 과거 2004년에는 1.7%의 학생들이 특수교육 기관을 이용했으나, 이후 점차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핀란드의 특수교육 학생 중 89%는 일반 학교에서 교육을 받고 있으며, 이들은
- **통합 학급(joint classes)**에서 일반 학생들과 함께 공부하거나
- **학교 내 별도의 그룹(separate groups within the school)**에서 특수교육을 받습니다.
반면, 특수학교나 특수기관에서 교육받는 학생 비율은 11%에 불과합니다(OSF, 2016).
즉, 핀란드는 특수교육을 일반 교육 체제 안에서 가능한 한 포함(inclusive)시키려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특수교육 기관의 역할은 점차 줄어들고 있습니다.
핀란드 장점
- 학교지원이 공공의 과제로 인식되지 않음
- 학교 자체에서 제공되고 국가재정으로 지원한다는 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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