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란드 교육에는 3단계 교육지원을 바탕으로 이루어진다.

미국의 RTI 모델이 배경이 되었다는 연구가 있고, 그렇다면 내용도 같은가? 무엇이 다른가?에 대한 의문이 있었다.

핀란드 3단계지원 모델은 미국의 것을 차용 했지만, 운영방식이 다르다.

핀란드와 미국의 3단계 지원이 무엇이 다른가에 대한 논문에서 구체적으로 확인했다.

 

미국은 학습장애 선별을 목적으로, 구체적인 운영 방안을 제시한다.

핀란드는 학습에 어려움을 보이는 학생을 조기에 발견하고 교육시키는 것에 목적을 두고, 일반직원 > 강화지원> 특별지원 순으로 이루어지며, 운영방식이 지자체마다 차이가 있다.(지체체 예산 등에 따라 서로 다르다는 의미)

 

우리나라에서 핀란드 교육을 연구한 많은 논문을 보면 

핀란드에서 일반지원, 강화지원, 특별지원을 받는 학생 비율이 20% 등등 이런 표현이 많이 나온다.

처음에 핀란드 교육을 잘 모를 때는 그런가 보다 하고 넘기고, 중요하니 메모해야겠다 생각 했는데 내가 읽은 수 많은 논문도 문헌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다 보니 어떤 한 논문이 3단계지원 통계 원천이 되어 재재재재재인용 되는 것 이었다.

 

크억...^^;;

서로 다른 나라 교육통계를 외국인이 어떻게 알겠나?

앞에 읽었던 석사 논문에서 핀란드 교육통계를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를 찾았다.

그리고 2024년 기준으로 최신의 통계를 볼 수 있었다.

학교가서 출력해와야지!!

핀란드 통계청 홈페이지 접속 > 학습 지원 통계(Oppimisen tuki) 검색
Statistics Finland. (2024). Oppimisen tuki [Learning support]. Statistics Finland. https://stat.fi/julkaisu/cln0eg9gfoaai0cut0zyvjce5

https://stat.fi/julkaisu/cln0eg9gfoaai0cut0zyvjce5

 

Joka neljäs peruskoulun oppilas sai tehostettua tai erityistä tukea vuonna 2023 | Tilastokeskus

Erityisryhmässä entistä harvempi oppilas Erityistä tukea saaneista oppilaista 5,3 %:lla opetus annettiin kokonaan erityiskoulun erityisryhmässä tai -luokassa syksyllä 2023. Kokonaan erityiskoulun erityisryhmässä tai -luokassa opetuksensa saavien

stat.fi



통계 핀란드에 따르면, 2023년에는 점점 더 많은 종합 학교 학생이 학습 지원을 받을 것입니다. 84,300명(15.0%)이 강화된 지원을 받았고 59,100명(10.5%)이 특별 지원을 받았습니다. 강화된 지원과 특별 지원을 받는 학생의 비율은 전년 대비 1.7%포인트 증가했습니다.

주요 하이라이트
강화된 지원을 받는 학생 중 61%는 남학생이고 39%는 여학생이었습니다. 특별 지원을 받은 사람 중 69%는 남자아이이고 31%는 여자아이였습니다. 2023년에는 초등학교 학생의 51%가 남학생이고 49%가 여학생이었습니다.2023년에 특별 지원을 받는 1~6학년 학생 중 32%는 특별 그룹이나 학급에서 전적으로 교육을 받았고, 7~9학년에서는 해당 비율이 29%가 될 것입니다.지방에서 강화된 지원과 특별 지원의 합계액은 21%에서 33%까지 다양했습니다.유아교육과 연계하여 제공되는 미취학 교육에서 학생의 14%가 강화된 지원이나 특별 지원을 받았습니다. 그 중 71%가 남자아이였고 29%가 여자아이였습니다.직업 기초 교육에서 16%의 학생이 특별 지원을 받았습니다.


특수교육 그룹의 학생 수가 적다
특별 지원을 받는 학생 중 5.3%는 2023년 가을에 특수 학교의 특수 그룹 또는 학급에서 전적으로 교육을 받았습니다. 특수 학교의 특수 그룹 또는 학급에서 전적으로 교육을 받는 학생의 비율은 매년 감소했습니다. 2023년에는 이 비율이 2011년보다 8.3%포인트 낮았습니다. 특수학교가 아닌 특수 집단이나 학급에서 전체 교육을 받은 사람의 비율은 2023년에 26%였습니다.
특별 지원을 받은 학생 중 31%는 특별 그룹이나 학급에서 전적으로 교육을 받았고, 35%의 학생은 일반 교육 그룹에서 교육의 80~100%를 받았습니다. 나머지 33%의 경우, 교육은 일반교육 그룹과 특수교육 그룹이나 학급에 걸쳐 더욱 균등하게 분배되었습니다.

---- 등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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